다연이네

[days19] Math클래스, 래퍼클래스, java.util.Objects 본문

Java

[days19] Math클래스, 래퍼클래스, java.util.Objects

 다연  2020. 10. 18. 17:47
반응형

Math 클래스

1. 수학 계산과 관련된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
2. 모든 멤버들이 static

package review;

public class Review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Math클래스 
		
		//필드(2개뿐)
		System.out.println(Math.E); //2.718281828459045
		System.out.println(Math.PI); //3.141592653589793
		
		//메소드
		System.out.println(Math.ceil(3.14)); //4.0	[올림함수] 리턴타입 : double
		System.out.println(Math.floor(3.94)); //3.0 [버림함수] 		"		"
		System.out.println(Math.round(3.14)); //3 	[반올림함수] 리턴타입 : long

		System.out.println(Math.abs(-10)); //절대값 구하는 함수, double
		
		System.out.println(Math.sqrt(4)); //루트값 구하는 함수
	}

}

 

 

 

 

래퍼클래스

1. 기본형 8개 -> 클래스 타입으로 선언한 것
    -> 매개변수 기본형 사용불가, 객체(클래스)만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
2. 기본형을 사용하기 쉽도록 기능을 구현(포장)한 클래스

3. 오토박싱, 언박싱

package review;

public class Review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		
		Integer i1 = new Integer("10");
		Integer i2 = new Integer("10");
		System.out.println(i1==i2);
		System.out.println(i1.equals(i2));
		
		//[문제]
			// int i=10을 문자열 10으로 변환하는 코딩을 하세요
			//1. 10+"";
			//2. String.valueOf(i);
			//3. Integer x = new Integer(10); //숫자10
			//	   x.toString(); //"10"
		
		
		//오토박싱, 오토언박싱
		int t1 =10;
		Integer j = t1; 
		// Integer 클래스(객체)<-int 기본형  ==> 자동으로 형변환
		//기본형이 자동으로 래퍼클래스로 형변환 : 오토박싱 
		int t2 = j;  //		int		<-		Integer 
		//래퍼클래스가 자동으로 기본형으로 변환 : 오토언박싱
		
	}

}

java.uitl.Objects

1. Object클래스의 보조클래스
2. 모든 메소드가 static 메소드
3. 객체 비교할때나 null체크할 때 사용

package review;

import java.util.Random;

public class Review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//		isNull()는 널값이면 true, 널값아니면 false
		//		nonNull()는 널값이면 false, 널값아니면 true
		//		nonNull		==		!isNull() (대부분 이거사용)
		
		//Objects.equals(arg0, arg1); // Object.equals() 기능이 같은데 보조기능이 장착됨
		// 자동으로 널 체크를 한다는 기능 추가
		
		
		System.currentTimeMillis(); //시간, long 돌려줌  1000ms ==1초 현재시간을 ms로 찍어준다
		System.nanoTime(); 			 //시간, long돌려줌		
		
		Random rnd = new Random();
		rnd.nextBoolean(); //랜덤하게 T/F
		rnd.nextInt(); //랜덤하게 int
		int bound = 45;
		int lotto = rnd.nextInt(bound)+1; //1~45까지 
		System.out.println(lotto);
	}

}
반응형
Comments